본문 바로가기
정보

정기예금 이율높은곳 찾는방법 알아보기

by 해트얌 2024. 7. 17.
반응형

은행 금리는 항상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정기예금에 투자하는 분들은 이율 높은 곳의 정보와 찾는 방법을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차

     

     

     

    시중은행 기준 찾기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와 함께 시중은행에서 정기예금 이율높은곳을 찾을 때는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 정보포털을 접속하여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2024년 7월 16일 기준으로 시중은행에서 정기예금 이율이 가장 높은 곳은 최고우대금리 기준으로 하면 농협은행의 상품으로 3.90% 금리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정기예금 이율높은곳 찾아보기

     

     

    세전 이자율로만을 기준으로 한다면 정기예금 이율이 가장 높은 곳은 3.60%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는 수협은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축은행 기준 찾기

     

    저축은행의 정기예금 이율 높은 곳을 찾기는 저축은행중앙회 홈페이지에서도 할 수 있지만, 금융감독원에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2024년 7월 16일 기준 저축은행 정기예금 이율 높은 곳은 최고 우대금리 기준으로 청주저축은행이며 4.10%의 금리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가 수시로 진행 되기 때문에 직접 금융금감원 사이트에 접속하여, 정기예금 이율 높은 곳을 조회하여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율높은곳 직접 찾아보기

     

     

    세전 이자율이나 최고 우대금리 뿐만아니라 세후 이자율과 이자(예시)까지 대략적인 금액을 예상해 볼 수 있어 계획적인 투자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정기예금 이율높은곳 선정 시 꿀팁

     

    ◆ 비과세 적용 여부 파악

     

    1) 비과세종합저축에 가입하실 수 있는 대상은 만 65세 이상인 거주자, 장애인, 독립유공자와 그의 유족이나 가족, 상이자, 수급자, 고엽제후유의증환자, 그리고 5ㆍ18민주화운동부상자 분들입니다.

     

    가입 시 한 사람당 최대 5,000만원까지 가능하며, 이미 세금우대종합저축에 가입하신 분은 그 계약금액을 차감한 후 가입이 가능하십니다.

     

     

    2)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는 가입 당시 직전연도에 근로 또는 사업소득이 있으신 분들이 대상이며,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는 제외됩니다.

     

    계좌는 최소 5년간 유지해야 하나, 15~29세의 소득이 있는 분들 또는 일정 소득 이하의 가입자(총급여 2,500만원 이하 근로자, 종합소득 1,600만원 이하 사업자)는 3년 동안만 유지하셔도 됩니다.

     

     

    이 계좌에서는 소득 200만원까지는 비과세 혜택이 있으며, 특히 총급여 5,000만원 이하의 근로자와 종합소득금액 3,500만원 이하의 사업자는 25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간 납입한도는 2,000만원이며, 재형저축 또는 소장펀드에 이미 가입하신 분은 그 납입액을 차감한 후 잔액만큼만 추가로 납입하실 수 있습니다. 가입기한은 2018년 12월 31일까지로 정해져 있습니다.

     

     

    3) 2022년 2월 18일 현재 소득세법 상에서의 이자소득의 원천징수 세율은 15.4%(지방소득세 1.4% 포함)로, 연간 2천만원 이상의 이자소득 및 배당소득 등이 발생하면 종합소득세가 부과될 가능성이 있음을 주의해야 합니다.

     

     

    ◆ 단리와 복리의 차이, 장단점

     

    1) 차이점

     

    단리는 정해진 시간마다 원금에만 약정된 이율을 적용하여 이자를 계산하는 방법이며, 복리는 일정 시간마다 발생하는 이자를 원금에 더해 그 합계를 새로운 원금으로 간주하여 이자를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2) 장단점

     

    같은 이율에서는 복리가 더 좋은 선택입니다. 특별히, 저축하는 금액이 많거나 저축 기간이 늘어날수록, 만기 때의 반환액이 상당히 증가하기 때문에 복리 방식이 더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 예금과 적금의 차이

     

    예금은 특정 기간 동안 일정한 금액을 저축하는 상품으로, 자본을 증식하기에 적절합니다.

     

    반면, 적금은 규칙적(매월)으로 일정액을 저축하거나 유연하게 저축 가능한 상품으로, 저축을 통한 자본 형성에 적합합니다.

     

     

    예금에 중도 해지를 하게 되면 처음에 약정된 이율보다 적은 이율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손에 여유로운 자금이 없다면 적금이 예금보다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정기적금'은 일정한 수입이 있는 직장인에게 적합하고, '자유적금'은 소득의 안정성이 없는 자영업자나 그와 유사한 사람들이 자금을 모으는 데 적절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